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추천 가젯

[Ethics–Focus] 중학교 도덕 ②: II. 우리 · 타인과의 관계 / III. 사회 · 국가 · 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개발일지 2일차: 라즈베리 파이에 무선랜 연결하기

[지난 이야기]

몇 개월간 썩혀 두던 라즈베리 파이를 NAS로 만들어 보겠다는 다짐을 하고, 라즈베리 파이 부팅 및 원격 접속까지 끝낸 김쿼티는 와이파이라는 또 다른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데...


1주일만에 돌아왔네요. 김쿼티입니다.

1일차 일지는 초장편이라 쓰는 데만 사흘이 걸렸네요. 토요일에 개발한 것이 월요일에서야 올라간 이유입니다. 2일차부터는 간단하게 쓰겠습니다. 사실 별 내용이 없긴 합니다만


다시 한번 마음을 가다듬고 1주일만에 라즈베리 파이에 로그인한 후,

wiliest wlan0 scanning 커맨드를 입력했습니다. 와이파이를 조회하라는 뜻인데요.



제가 쓰고자 하는 'SK_WiFixxxx' 와이파이가 잘 조회됩니다. 무선랜 자체에는 딱히 문제가 없는 것 같군요. 그럼 다음 단계로 넘어갑시다.



sudo wpa_passphrase "SK_WiFixxxx" "1234567890"

을 입력한 뒤에,


sudo nano /etc/wpa_supplicant/wpa_supplicant.conf

에 들어가니


country=GB
ctrl_interface=DIR=/var/run/wpa_supplicant GROUP=netdev
update_config=1
# reading passphrase from stdin
network={
        ssid="SK_WiFixxxx"
        #psk="1234567890"
        psk=…
}


가 나오더군요. 무선랜 등록이 잘 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sudo reboot

그러고선 재부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ifconfig 커맨드를 입력했는데, wlan0(무선랜) 부분이 너무 휑하더군요. IP 주소도 없고.

wpa_supplicant.conf를 들어가봐도 문제가 없고, 어딜 봐도 문제가 없는데 인터넷은 안 되고...


라즈베리 파이라는 게 너무 힘드네요. 글을 쓰다 보니 지식인st.가 되긴 했지만 사실 맞습니다. 이거 고민 상담글이에요. 고수들의 손길을 부탁드리는 바이옵니다.

진짜로... ㄹㅇ로... 진심을 담아... 살려주세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이 글에 댓글을 남기거나,
2. bloomwayz@gmail.com으로 뉴비라며 욕을 한다.


연락은 언제든 받습니다. 연중무휴입니다. 도와주세요.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