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추천 가젯

[Ethics–Focus] 중학교 도덕 ②: II. 우리 · 타인과의 관계 / III. 사회 · 국가 · 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중학교 역사② 정리... 는 아니고 그냥 공지

김쿼티입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오늘 새벽 내로 역사까지 올리고 자려 했지만...
뭐, 계획대로 안 될 때도 있는 거니까.

어쨌든 이번에는 역사 정리가 올라오지 않습니다. 혹시 지금까지 기다리신 분들이 계시다면 감사와 심심한 사과의 뜻을 전합니다.

다만, 그냥 공지만 던져두고 가긴 좀 뭣해서 역사② 1단원에 대해 간략하게 짚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먼저 1단원 '근대 국가 수립 운동과 국권 수호 운동'은 '흐름'과 '갈등'이 핵심입니다. 1866년 병인양요부터 1910년 국권 피탈까지 있었던 사건들의 흐름이 중요합니다. 연표를 보더라도 연도를 외운다는 생각보다는 순서를 외운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좋습니다.

또, 이 단원에서는 두 집단의 갈등이 계속해서 등장합니다. 처음에는 개화 사상과 위정척사 운동, 그리고 뒤쪽에 가서는 온건 개화파와 급진 개화파, 일본의 두 차례 전쟁 승리 이후에는 대한 제국과 일본의 갈등으로까지 번집니다. 이처럼 두 집단의 갈등 양상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임오군란, 갑신정변 등) 역시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건 당연한 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각 정책의 주요 내용을 알아두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 동학 농민 운동, 갑오개혁, 을미개혁 같은 것들요.


마무리가 흐지부지하게 되었고 그 마무리 글마저 두서 없이 쓰긴 했지만, 어쨌든 '특집 시험'의 막을 내립니다. 여러분 모두 시험 대박을 김쿼티가 기원합니다!

'특집 시험' 시즌2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