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가젯
- 공유 링크 만들기
- 이메일
- 기타 앱
중학교 국어➄ (좋은책신사고, 우한용 외): 2단원 정리
김쿼티입니다. 예상보다 조금 늦게 올리게 됐네요.
'특집 시험'의 두 번째 시간은 '국어'입니다.
중학교 3학년 1학기, 즉 중학교 국어➄ 교과서를 기준으로 하며, 출판사는 좋은책신사고(우한용 외)입니다.
출판사가 비상인 교과서의 정리를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당장 이 페이지를 나가셔서, https://in-fenestra.blogspot.kr/2018/04/3-12-1.html 로 접속하십시오.
단원의 맥
2단원은 '생활 속의 읽기'였습니다. 읽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이번 단원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1) 어떻게 하면 잘 읽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읽기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 소단원에서는 읽기가 무엇인지와 읽기 전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읽기 전략은 '다음 중 주어진 읽기 단계에서 사용할 읽기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과 같은 객관식으로 문제가 출제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2)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절
앞서 배운 읽기 전략을 활용하여 글 한편을 읽어보는 단원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읽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는 서술형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읽기의 가치와 생활화
말처럼 읽기의 가치를 깨닫고 생활화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는 단원입니다. 따라서 지필평가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단원의 중요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다만, 이 단원의 제재인 '지식인의 서재 - 최재천 편'이 교과서에 모습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던 인터뷰 글인데다가 표현상 특징에도 독특한 것들이 다소 있기 때문에, 글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어떻게 하면 잘 읽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읽기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 소단원에서는 읽기가 무엇인지와 읽기 전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읽기 전략은 '다음 중 주어진 읽기 단계에서 사용할 읽기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과 같은 객관식으로 문제가 출제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2) 읽기 과정의 점검과 조절
앞서 배운 읽기 전략을 활용하여 글 한편을 읽어보는 단원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읽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는 서술형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읽기의 가치와 생활화
말처럼 읽기의 가치를 깨닫고 생활화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는 단원입니다. 따라서 지필평가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단원의 중요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다만, 이 단원의 제재인 '지식인의 서재 - 최재천 편'이 교과서에 모습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던 인터뷰 글인데다가 표현상 특징에도 독특한 것들이 다소 있기 때문에, 글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이메일
- 기타 앱
가장 많이 본 글
[Ethics–Focus] 중학교 도덕 ②: II. 우리 · 타인과의 관계 / III. 사회 · 국가 · 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 공유 링크 만들기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
댓글 쓰기